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나생활상식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쉬운 화분

by 커피는하루한잔 2023. 3. 14.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지만, 요즘에는 봄이 오는 것이 반갑지만은 않은데요. 바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가 함께 찾아오기 때문이에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날씨 예보를 보면서 미세먼지 현황도 함께 보는데, 나쁨 이상, 혹은 최악이라고 뜰 때면 오늘 하루는 또 어떻게 미세먼지를 피해야 하나 걱정스러워요.

 

 

그래서 꽤 오래 전부터 공기 정화 식물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요. 밖에서는 어쩔 수 없지만, 집안 공기라도 지켜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아이가 있는 집은 공기질에도 항상 신경 쓰게 되는데요. 물론 공기청정기도 사용하지만, 그래도 집안에 식물이 있으면 싱그러운 느낌도 들어서 훨씬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는 공기정화식물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게요. 그리고 제 경험상 키우기 쉬운 화분이 어떤 것인지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 1. 아레카야자

마다가스카르가 원산지인 아레카야자는 나사(NASA)에서 실시한 공기정화식물 실험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유독물질을 제거하고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하는데요. 1년에 15-25cm 정도 성장하며, 최대 2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다만 작은 화분에서 크게 키우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하는데요. 제가 지금 집에서 키우는 아레카야자도 화분이 작아서인지 거의 자라지 않고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어요. 집안에 아레카야자가 울창한 느낌을 원하신다면 이미 많이 자라 있는 화분을 가져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레카야자는 직사광선을 많이 받으면 잎이 타거나 노랗게 변할 수 있어서 너무 직접적으로 빛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기정화식물 2. 관음죽

관음죽은 대나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열대식물이지만 저온에서도 잘 자라서 관리가 편하다고 해요. 공기정화에 탁월한 관음죽은, 사무실, 거실, 화장실에 두고 키우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암모니아, 클로로포름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고, 이산화탄소 제거율이 높아 좁은 실내에 적합하다고 해요.

 

 

공기정화식물 3. 인도고무나무

인도고무나무도 나사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4위에 들어갈 정도로 공기 정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열대식물이지만, 실내에서도 잘 자라서 관리가 편한 식물입니다. 잎이 크고 넓어서 실내의 휘발성 유독물질 흡수, 제거하는 기능을 해주고, 미세분진도 제거하는 효과를 발휘한다고 해요.

 

 

공기 중 유독가스를 흡수해주는데,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좋다고 해요. 저도 현재 인도고무나무를 키우고 있는데요. 정말 손에 꼽힐 정도로 키우기 쉬운 화분이에요. 가끔씩 물만 주면 쑥쑥 자라는데, 물을 자주 안 준다고 해서 쉽게 말라 죽지도 않아요. 가지를 잘라서 물에 넣었다가 뿌리가 자라면 다른 화분에 옮겨 심는 방법으로 아주 쉽게 번식시킬 수도 있어요.

 

 

공기정화식물 4. 틸란시아(틸란드시아)

아메리카 대륙 중남부의 사막이 원산지인 틸란시아는 흙 없이 집 안에서 간편하게 기를 수 있는 원예식물입니다.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미세먼지를 흡착하는 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저도 미세먼지 때문에 수염 틸란시아를 키워본 적이 있는데요. 틸란시아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분무기로 물을 주면서 관리하면 된다고 하지만, 벽에 걸어놓고 분무기로 물을 주려니 사방에 물이 튀어서 난감했어요. 그래서 수염 틸란시아는 물을 줄 때 따로 화장실에 가지고 가서 잠시 물에 담가주면 좋은데, 조금 게으르게 관리했더니 금세 말라서 죽더라고요. 생각보다 조금 부지런히 키워야 하는 화분이었습니다.

 

 

공기정화식물 5.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실내에서 기르기 쉬운 화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집집마다 키우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저희 집도 아주 오랫동안 기르고 있는 산세베리아 화분이 있어요. 가끔 물만 주면 산세베리아도 쑥쑥 자라는데요. 밤에는 산소를 배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공기를 맑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른 식물에 비해 음이온을 많이 내뿜어서 실내공기를 개선하는 데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공기정화식물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비, 행운목, 스파티필름 등이 실내에서 기르기 좋고, 공기 정화 효과도 뛰어난 식물이라고 합니다. 겨울이 물러나고 봄이 오는 요즘 계절, 미세먼지 대책으로 실내 공기 정화 식물을 키워보시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바퀴벌레 퇴치방법 집에서 내쫓을 수 있어요

 

바퀴벌레 퇴치방법 집에서 내쫓을 수 있어요

바퀴벌레 한 마리가 눈에 띄면 이미 그 뒤에는 수백 마리의 바퀴벌레가 존재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지요? 끈질긴 생명력과 번식력으로 유명한 바퀴벌레는 우리 주변 어디든지 서식하고 있습니

ppungshome.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