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문턱에 있는 요즘, 환절기 건강이 걱정되는 시기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요즘 감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손을 잘 씻고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서 면역력을 올리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아무리 대비를 해도 감기가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단체 생활을 하는 어린이나 직장인은 주변에 감기 환자가 있으면 옳아오는 것을 피하기가 어렵지요.
이럴 때 감기에 좋은 음식을 잘 알아두었다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어주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병원에 가서 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증상을 완화해주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콕 집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생강차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서 감기에 걸렸을 때에 활용하면 땀이 나면서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한방 감기약인 갈근탕에도 들어 가는 재료이고, 유럽에서도 초기 감기 때 생강차를 만들어 먹는 민간요법을 활용한다고 해요. 시판하는 생강차를 마셔도 좋겠지만, 집에서 직접 생강을 갈아서 뜨거운 물에 탄 뒤에 꿀 등을 타서 마시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도라지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고 계시지요? 도라지에는 칼슘, 철분, 철분이 듬뿍 함유되어 있고,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들어 있어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데에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도라지는 염증을 줄여주고, 열을 내려주며, 통증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고,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목감기에 걸렸을 때 도라지차를 마시면 아주 좋다고 하네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배
배도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감기, 천식 등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배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덜어주고,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해요. 그밖에도 카테킨 성분이 해열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감기 때문에 생기는 고열에도 좋다고 해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하루에 배 한 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감기 때문에 목이 아플 때는 차가운 배를 그대로 먹기보다 배를 생강이나 대추 등과 함께 끓여서 먹으면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해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모과
본초강목도 가래를 제거해준다는 내용이 나와 있을 정도로, 모과는 예로부터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특히 천식 치료제로 사용될 정도로 기침을 멈추는 데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 사과산,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등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요.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목이 아플 때 모과차를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로 유발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감기 때문에 생기는 피로감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귤
날씨가 추워질 때는 많이 먹는 과일이 바로 귤인데요. 귤에는 비타민C가 듬뿍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귤 두세 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비타민C는 면역력을 올려주고,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합니다. 귤은 과육 부분만이 아니라 껍질에도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껍질을 씻어서 말린 뒤에 차를 달여서 마시면 비타민C를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서 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올 겨울에는 면역력 관리에 힘써서 감기는 물론 코로나도 걸리지 않고 피해가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