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칼로리를 빠르게 소비하는 운동을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에는 운동보다 식단 조절이 훨씬 중요합니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먹는 음식을 조절하지 않으면 살이 빠지기 어렵습니다. 일단 식단 조절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거기에 운동을 더한다면 다이어트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제부터 칼로리 소비가 큰 운동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 운동은 그야말로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무리하지 않고 호흡할 수 있을 정도의 적당한 속도로, 등 근육을 쫙 펴고 계단을 오르면 허벅지도 단련되면서 칼로리도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60kg인 사람이 10분 동안 계단 오르기를 한다면 약 74kcal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의 장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도 할 수 있고, 직장에 계단이 있다면 왔다 갔다 하면서 한 번씩 계단 오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무릎 관절이 좋지 않거나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노약자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2. 달리기, 줄넘기
달리기는 유산소 운동을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운동으로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달리기는 체중이 60kg인 사람이 10분 동안 하면 약 74kcal의 칼로리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시작했다가 점점 달리는 속도와 시간을 늘리면 좋을 것입니다.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 중에서도 꽤 힘든 운동입니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은 만큼 짧은 시간에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을 잡은 상태로 계속해서 점프를 하기 때문에 허벅지, 종아리까지 하체가 단련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체중 60kg인 사람이 10분 동안 줄넘기를 하면 약 105kcal의 칼로리가 소비됩니다. 줄넘기만 있으면 집 근처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면서도 걷거나 가볍게 달리는 것보다 칼로리 소모의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 수영, 자전거
물속에서 하는 수영은 체온 유지를 위해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에 육상 운동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물의 저항이 있어서 간단한 움직임으로도 근력이 단련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영 방법에 따라 소비되는 칼로리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체중이 60kg인 사람이 10분 동안 수영을 하면 95kcal의 칼로리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수영은 관절이 안 좋은 사람도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자전거도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체중 60kg인 사람이 10분 동안 자전거를 타면 84kcal의 칼로리가 소비된다고 하는데, 자전거를 타는 속도에 따라 소비하는 칼로리는 달라집니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다면 속도를 빠르게 높이고, 시간을 들여서라도 한 번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싶다면 속도는 조금 느리더라도 오랫동안 타는 식으로 속도와 운동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수영과 자전거는 장비가 있어야 하고,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집 근처에서 간편하게 할 수 없다는 단점은 있지만, 다른 운동에 비해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이어트 때문이 아니라 취미로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렇게 계단 오르기, 달리기, 줄넘기, 수영, 자전거까지 칼로리 소모가 큰 운동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다 보면 살이 빠질 뿐 아니라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칼로리 소비가 큰 운동은 그만큼 몸에 받는 부담이 크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신의 수준을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하다가는 하루 운동하고 며칠 동안 누워서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할 때는 병원 신세를 지기도 합니다. 당연히 자신의 현재 몸 상태를 충분히 파악하고, 처음에는 운동 강도를 낮게, 속도를 느리게 시작한 다음 천천히 운동 강도를 늘려가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