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나건강상식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관리법

by 커피는하루한잔 2022. 9. 20.

아무래도 손은 항상 눈에 보이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우리는 손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평소 정기적으로 손톱 관리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손질을 한다고 해도 손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손톱에 발생하는 트러블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특히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생기는 트러블>

 

1 손톱이 갈라진다

손톱에 자주 생기는 문제는 바로 손톱이 갈라지는 것입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주요 원인은 집안일 등을 하면서 손톱이 건조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나이가 들면서 손톱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감소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여성은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손톱이 약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증상 중에서도 세로로 갈라지는 증상을 조갑종렬증이라고 합니다. 손톱 끝부분만 갈라져 있거나 손톱 끝에서 뿌리까지 갈라져 있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조갑종렬증은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손톱 뒤 피부 주변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2 손톱이 울퉁불퉁하다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것도 손톱에 생기는 대표적인 문제입니다. 마치 뽀족한 것으로 손톱을 찌른 것처럼 울퉁불퉁해지는 증상을 조갑함몰이라고 합니다. 이는 원형탈모나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건선과 관련되어 일어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톱 표면이 마치 물결치는 것처럼 울퉁불퉁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상태는 가로 방향으로 홈이 생겨서 빨래판 손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손톱에서 새로 올라오는 부분 주변의 피부를 손가락으로 누르는 버릇이 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특히 엄지손가락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3 손톱이 층으로 갈라진다

손톱이 층으로 갈라지는 것도 종종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조갑톱층갈림이라고 하는 이 증상은 손톱 끝부분이 층으로 갈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건조하거나 노화에 의한 단백질의 감소 등입니다. 특히 건조하기 쉬운 겨울에 쉽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혹은 건조한 손톱에 손톱깎이로 세게 힘을 가하면 층으로 갈라지기도 합니다. 혹은 철결핍성 빈혈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손톱에 가로줄이 생긴다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경우는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외적 자극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손톱의 성장에 문제가 생겨서 가로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손톱에 한 개의 가로줄이 있는 경우는 감염병, 당뇨병, 출산이나 발열성 질환 등이 관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손톱에 가로줄이 들어가는 증상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5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문제는 손톱에 발생하는 증상 중에 꽤 흔한 편입니다. 조갑종조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질병과 관련되는 경우가 별로 없으며, 건강한 사람에게도 쉽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면 손톱이 세로로 갈라질 수도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 손톱이 건조해서 생긴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건조함입니다. 우리는 손가락 끝으로 항상 물건을 만지고, 설거지나 청소를 하고, 최근에는 알코올로 소독까지 하느라 항상 분주하게 무언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가락 끝에 있는 손톱은 쉽게 건조해집니다. 손톱이 건조해지면 깨지기 쉬워지고, 세로줄도 쉽게 생깁니다. 손톱뿐 아니라 손톱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가 건조해지면 손톱에 힘이 가해졌을 때 제대로 된 쿠션 역할을 하지 못해서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2 노화 때문에 생긴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노화를 들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세로줄은 20대에서는 별로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어가면서 세로줄이 두드러지고, 50대 정도가 되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손톱 역시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피부처럼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진행됩니다. 그러면 세로줄도 쉽게 생기는 것이지요. 노화로 인해 생기는 손톱의 세로줄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질병이 있을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3 생활 습관 문제로 생긴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생활 습관 문제도 들 수 있습니다. 손톱은 건강을 보여주는 신체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생활 습관이 좋지 않으면 피부가 거칠어지듯이 손톱에도 세로줄이 생기는 식으로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다이어트로 영양이 부족하거나 영양 균형이 무너진 식사를 계속하다 보면 손톱에 영양이 제대로 도달하지 못해서 세로줄이 쉽게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손톱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단백질, 콜라겐, 아연 등이 부족해지면 손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생활 문제로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이 부족하면 몸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영양소가 몸의 구석구석까지 도달하기 어려워집니다. 그것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 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입시다.

 

4 손톱에 검은줄이 들어간다면 위험 신호

만약 손톱에 검은줄이 생긴다면 악성 흑색종이나 만성 부신피질기능저하증 등의 난치병일 수도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합시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을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평소 핸드크림을 손의 피부만이 아니라 손톱 주변, 손가락 끝부분까지 꼼꼼히 발라줍니다. 그리고 네일 오일을 손톱이나 손톱 주변에 발라서 촉촉함을 유지해주면 건조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 돼지고기, 견과류, 간, 우유, 어패류, 녹황색 채소, 멸치, 꽁치 등을 섭취해주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손톱은 우리 시야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신체 부위 중 하나이지만, 미적인 부분에만 신경을 쓰다 보면 건강적인 면에서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지금 자신의 손톱을 한 번씩 체크해보고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해봅시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이상으로 손톱에 생기는 트러블과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