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은 보양식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백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오분자기, 참전복, 둥근 전복, 왕전복, 말전복 등의 종류가 있다고 해요. 전국 바다에서 발견되며 전라남도 완도가 전복 산지로 유명합니다. 보양식으로 꼽히는 만큼 전복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전복 효능과 함께 전복으로 어떤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지 전복 요리까지 소개해보겠습니다.
<전복 효능>
전복 효능 1 면역력을 개선한다
전복에는 비타민B1, 아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은 성장과 생식 기능의 발달에 필수적이고 면역력을 개선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복의 오메가3 지방산이 면역 체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B세포라고 하는 백혈구의 활동을 증가시킨다고 해요.
전복 효능 2 갑상선의 기능을 조절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중추 신경계와 같은 조직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데요. 전복에는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요오드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을 강화하고, 대사 기능을 개선해서 갑상선 기능을 자극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 효능 3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 지면서 눈 건강에 적신호가 오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전복은 눈의 피로를 회복하고, 백내장, 결막염 등의 안구 질환의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질 함량은 낮으며,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전복 효능 4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관의 기능을 강화해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작용을 해준다고 해요. 전복의 타우린 성분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이 잘 돌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전복 효능 5 원기를 회복시킨다
전복에는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피로물질을 없애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각성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복 효능 6 산후조리에 좋고, 모유 생성을 촉진한다
전복은 원기 회복에 좋기 때문에 출산 전후의 여성이 몸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에는 칼슘, 인, 미네랄,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산모가 모유를 잘 나오게 하고 모유량을 늘리게 해줍니다. 영양학적으로 완전 식품에 가깝기 때문에 산모의 건강식으로 최고라고 하네요.
전복 효능 7 간 기능을 강화한다
전복은 간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전복의 타우린 성분이 간세포를 생성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간염, 지방간 등의 예방에 이로운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과음한 뒤의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전복 효능 8 정력을 증진한다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정력 증진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아르기닌은 주로 남성의 스태미나를 증진해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전복 말린 것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전복 부작용>
전복은 찬 성질의 음식이라서 평상이 몸이 찬 사람은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4~5월에는 전복 내장에 독성이 있어 날것으로 섭취하면 안 된다고 해요. 여름에 전복을 잘못 먹으면 장염이나 식중독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전복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전복 요리>
1. 전복회
싱싱한 전복은 회로 먹을 수 있는데요. 전복을 솔로 깨끗이 닦아준 다음, 숟가락으로 껍질과 분리해주고, 내장도 따로 분리한 다음 전복의 입까지 떼어 내면 준비 완료입니다. 전복살을 예쁘게 썰어내면 싱싱한 전복회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전복 숙회
전복을 솔로 깨끗이 닦아준 다음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을 넣은 다음 물이 끓으면 전복을 넣어줍니다. 껍질을 분리한 뒤에 데쳐도 되지만, 데친 후에 껍질을 분리하면 좀 더 쉽게 분리가 됩니다. 데치는 시간은 끓는 물에 2~3분 정도 데친 후에 껍질을 분리하고 입을 떼어낸 후에 슬라이스하면 좀 더 부드럽게 전복을 즐길 수 있어요.
3. 전복 버터구이
전복 버터구이도 정말 간단한 요리인데요. 잘 손질한 전복에 칼집을 낸 뒤에 버터만 올려서 구워주면 아주 맛있는 버터구이가 됩니다.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도 되고, 숯불에 구워도 맛이 좋아요. 후라이팬에서 하려면 껍질과 내장을 전부 분리하고 버터가 타지 않도록 먼저 식용유를 두른 뒤에 굽다가 나중에 버터를 넣고 잘 뒤섞으면서 구워주면 됩니다.
4. 전복죽
깨끗이 씻은 전복을 껍질에서 분리한 뒤에 내장은 따로 떼어 놓고, 입도 떼어줍니다. 내장을 넣어서 끓이려면 내장을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불린 쌀을 이용해도 되지만, 귀찮으면 밥을 이용해서 끓여도 돼요. 당근, 양파, 애호박 등 기호에 따라 채소를 다져주고, 전복살도 다져놓습니다.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재료를 넣어 볶아줍니다. 그 위에 갈아둔 내장을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은 뒤에 저어주면서 끓이면 됩니다. 밥알이 퍼질 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다 끓고난 뒤에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이상으로 전복 효능과 전복 요리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전복은 손질하는 방법만 잘 알아두면 요리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요. 전복 자체가 그냥 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특별한 요리를 하지 않아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싱싱한 전복 드시고 원기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