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라고 했을 때 바로 떠오르는 효능이 있는데요. 바로 눈에 좋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생수를 주로 마셔서 일부러 결명자차를 찾아 마시지 않으면 마실 일이 없지만, 예전에는 집에서 물 대신 끓여 마시기도 하고, 다른 집에 가거나 식당을 갔을 때 결명자차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사실 저는 결명자차 특유의 향과 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고 나서 마셔보니 구수하고 맛이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는 가끔씩 시중에 판매하는 결명자차를 구매해서 마시곤 합니다.
결명자는 결명의 씨앗을 말하는데요. 결명은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결명 열매 안의 씨앗이 결명자라고 합니다. 이 결명자를 차로 달여 마시거나 약으로 쓰는 것이라고 해요. 결명자는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뜻으로, 눈을 밝게 해주는 데에 효과가 있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눈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결명자차에는 그 외에도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이번에는 결명자차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효능 1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결명자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눈 건강에 좋다는 것인데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결명자는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뜻일 정도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시력 개선, 녹내장 개선, 흐려진 시야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 안구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결명자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결막염, 녹내장, 백내장 등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결명자차 효능 2 입냄새를 제거하고 구강을 건강하게 해준다
결명자차에 들어 있는 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피부 점막의 저항력을 향상시켜서 구내염 발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적인데요. 결명자차의 뛰어난 항균, 살균작용은 구강의 염증과 박테리아를 제거해서 구강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입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효능 3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결명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해서 예로부터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사용하던 약제였다고 하는데요. 결명자의 루프로프라신 성분이 혈관의 유해한 노폐물을 없애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해요. 그리고 오브투신 성분이 혈압을 조절해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효능 4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 좋다
결명자에는 안크라퀴돈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를 마시면 장내 나쁜 세균과 박테리아 등을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 전반적인 장 건강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결명자차 효능 5 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숙취를 해소해준다
결명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간에 쌓인 열을 없애주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주며, 간의 독 열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결명자에 들어 있는 카시아 시드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해주며, 과음으로 찾아오는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하니 과음 후에는 결명자차를 마셔보면 좋겠네요.
결명자차 효능 6 붓기를 빼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결명자차에 함유된 안트라퀴논 성분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이뇨작용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돌아가면 몸에 쌓인 나트륨 배출이 촉진되기 때문에 붓기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안트라퀴논의 효과로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이 배출되면 체내의 수분이 배출되고, 원활한 배변활동이 이루어져서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저혈압인 사람은 섭취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결명자를 제대로 볶지 않는 상태로 차를 끓이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잘 볶아서 끓여야 한다고 합니다. 결명자에는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상으로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결명자차는 카페인이 없어서 카페인의 부담 없이 마시기에는 좋지만,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물 대신에 마시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두 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어떨까 싶어요. 적당량 섭취로 결명자차의 좋은 효능만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