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먹을수록 우리는 각종 질병을 걱정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중에서도 치매는 본인만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고통스럽게 하는 질병이라 더욱 걱정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자꾸 무언가를 까먹을 때 치매에 걸렸다고 농담을 하곤 하는데, 자꾸 깜박하는 건망증과 치매는 다르다고 합니다. 치매는 최대한 조기에 발견해서 증상을 늦추는 약을 먹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치매 초기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번에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치매 원인>
치매는 여러 인지기능에 장애가 발생해서 기억력이나 언행 능력 등을 상실해가는 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것인데요. 치매를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뇌 기능의 손상입니다.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과 비퇴행성 뇌질환으로 나뉘며 퇴행성 뇌질환은 서서히 진행되는 치매로 알츠하이머, 레비소체, 전측두엽 치매, 피질하 혈관성 치매, 파킨슨이 있습니다. 비퇴행성 뇌질환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이후에 오는 치매, 두부외상 이후에 오는 치매, 감염성 질환에 의한 치매, 신체 질병에 인한 치매가 있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기억력이 떨어진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첫 번째는 기억상실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 초기에는 최근에 배운 것, 외운 것, 알게된 정보 등이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날짜와 요일을 혼동하거나 가스불을 끄는 것을 잊기도 합니다. 물건을 둔 장소가 생각나지 않고 자신에게 중요한 날짜들이 기억나지 않아서 그냥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경우가 늘어나는데, 노화로 인한 건망증은 잠시 기억이 나지 않더라도 나중에 생각이 나지만, 치매는 계속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시공간 능력이 감소한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두 번째는 시공간 능력의 저하입니다. 운전을 하다가 신호등을 보면 멈춰야 하는데 그냥 간다거나 신호등의 빨간 불이 깜빡거려도 그냥 가는 식입니다. 발을 헛디뎌서 잘 넘어지기도 합니다. 집 근처인데도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고, 아침인데 저녁이라고 하거나 저녁인데 아침이라고 하는 식의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언어능력이 떨어진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세 번째는 언어능력의 저하입니다. 반복적으로 어떤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아서 다른 단어로 말하거나 늘 사용하던 단어나 문장이 생각나지 않아서 더듬거리게 됩니다. 이해력이 저하되면서 텔레비전 드라마가 잘 이해되지 않아 오락 프로그램을 더 자주 보게 됩니다.
4. 익숙한 행동이 잘 되지 않는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네 번째는 익순한 행동이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평소에 자주 해오던 일상적인 행동이 조금씩 헷갈리기 시작해서 잘 잊어버리게 된다면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던 핸드폰, 전자기기, 가전제품 등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고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치매의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식습관의 변화, 미각과 후각 변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다섯 번째는 식습관의 변화와 미각과 후각 변화입니다. 냄새를 잘 맡지 못해서 음식을 만들 때 간을 잘 보지 못하거나 맛을 봐도 어떤 맛인지 잘 느끼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달게 먹거나 짜게 먹으려 할 수도 있고, 평소에 좋아하던 음식을 잘 먹지 않게 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폭식을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6. 성격이 변화한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여섯 번째는 성격의 변화입니다. 치매 초기에는 전반적으로 성격이 바뀌어서 기분과 행동이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무기력하고 우울하거나 슬프고 불안한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은 어린아이와 같이 생각이 단순해지거나 이기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게을러져서 목욕과 같은 개인 위생을 소홀히 하기도 합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고 의심을 하는 일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인지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7. 숫자 감각이 떨어진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일곱 번째는 숫자 감각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평소 간단한 계산은 암산으로 잘 해왔는데 언젠가부터 간단한 암산도 못한다면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간단한 돈계산이나 더하기 빼기 같은 간단한 연산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숫자 감각이 떨어지면서 경제적 관념도 저하되는데, 필요 없는 물건을 잔뜩 사오기도 합니다. 매일 같은 물건을 사오는데 잘못 사왔다는 것을 알면 경도의 인지장애이고 잘못 사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치매라고 합니다.
8. 환각 증상이 생긴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여덟 번째는 환각 증상입니다. 일반적인 퇴행성 치매와는 조금 다른 증상인데, 뇌의 후두엽 손상으로 헛것을 보는 이상 행동이 생기는 것을 레비소체 치매라고 합니다. 이 경우 환각, 망상, 수면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1. 카레
카레에 들어가는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세포의 노화를 막고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뭉치지 않도록 해서 카레가 주식인 인도는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가 적다고 해요.
2. 연어
연어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는 뇌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며,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3. 녹차
녹차에 함유된 테아닌은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해주고, 카테킨 성분은 뇌의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억제해서 기억력 감퇴를 늦춘다고 해요.
5. 견과류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뇌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치매에는 치료약이 없다고 하는데요. 조기에 발견하면 증상을 늦추는 약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발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을 살펴보시고 혹시라도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꼭 치매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